5월 도로교통 HOT NEWS

“ 군산 7월부터 전체 시내버스에 공공와이파이 서비스

11월뉴스이미지
군산시청.© News1

전북 군산지역 전체 시내버스에서 7월부터 공공 와이파이(WiFi) 서비스가 시작된다. 7일 군산시에 따르면 시내버스 120대 가운데 이용자가 많은 노선을 운행하는 40대의 시내버스에서 지난 1일부터 공공 와이파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시는 40대에서 운영 중 발생하는 문제점을 보완한 후 7월까지 나머지 시내버스 80대도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이번 시내버스 공공 와이파이 구축 사업은 시민의 통신비 절감과 무선인터넷 사용 편의를 위해 추진하는 것으로 국·도비 보조로 추진됐다. 공공 와이파이이용은 통신사와 상관없이 스마트폰의 와이파이 기능을 켜고 사용 가능한 네트워크에서 'PublicWifi@BUS_Free'를 선택하면 된다. 김인생 자치행정국장은 "대중교통 편의성과 무선인터넷 접근성을 높여 승객 만족도를 향상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 http://news1.kr/articles/?3615218



“ [3기신도시]창릉·대장지구 '지하철과 S-BRT' 신설해 교통확충 ”

11월뉴스이미지
이미지제공-이미지투데이

고양 창릉은 새절~고양시청 구간 지하철 신설 부천 대장은 김포~부천 간선급행버스 신설
◇고양 창릉지구에서 용산까지 25분
빠르면 이달부터 고속버스 정액권을 애플리케이션(앱)으로 구매할 수 있다. 고양 창릉에 14.5㎞ 거리의 고양선이 만들어지면 향동지구역, 화정지구역, 대곡역, 고양시청역 등 총 7개역이 신설된다. 특히 고양선 대곡역은 3호선과 겨의중앙선, GTX-A 노선, 대곡소사선과 연결된다. 또 고양선은 서울대~여의도~신촌~새절역을 잇는 서부선과 연결된다. 특히 국토부는 고양선에 급행열차를 도입할 방침이다. 이 경우 고양 창릉에서 지하철로 여의도와 용산은 25분, 강남은 30분 만에 갈 수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고양선을 통해 고양 창릉 지역 외에 일산 주민들도 여의도 등 서울 서부권의 접근성이 개선되고 도로교통 수요가 철도로 전환돼 도로정체 감소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밖에 일산 백석동부터 서울문산고속도로를 연결하는 자동차전용도로(4.8㎞, 4차로)로 신설해 자유로 이용차량을 분산시킨다. 창릉지구와 제2자유로를 연결(1.2㎞, 4차로)해 서울 접근성을 개선하고 화랑로를 확장(4.7km, 8차로)한다. 또 통일로~중앙로 BRT를 신설(7㎞)하고 시청·신촌까지 전용차로와 연계한다.

◇부천 대장지구에서 여의도까지 25분
부천 대장엔 17.3㎞ 거리의 S(SUPER)-BRT가 만들어진다. S-BRT는 교차로 정지없이 운행할 수 있는 간선급행버스다. S-BRT와 GTX-B 노선을 연계하면 서울역까지 30분, 여의도까지 25분 만에 갈 수 있다. 이 S-BRT는 김포공항역(공항철도, 5·9호선, 대곡소사선)과 부천종합운동장역(7호선, 대곡소사선, GTX-B 예정)과 연결된다. 국토부는 이 지역에 도로여건도 개선해 계양IC부터 광명~서울고속도로를 연결하는 경명대로를 신설한다. 소사로도 확장(1㎞, 2→4차로)해 서울 진입차량의 분산을 유도한다. 고강IC를 신설해 광명~서울고속도로의 접근성도 개선한다. 서운IC 신설해 경인고속도로의 상습 정체구간을 개선한다. 국토부는 이같은 교통대책을 통해 부천 대장에서 광명~서울고속도로로 사당까지 30분대 이동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또 서울 강서구 진입 정체가 완화되고 마곡지구 진입시간도 10분대로 줄어든다.

출처: http://news1.kr/articles/?36147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