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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염 때 타이어펑크 사고 급증... 공기압 높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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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이미지투데이

현대해상 여름철 교통사고 분석 30도 이상, 타이어 펑크 1.53배 높아 불쾌지수 80넘으면 사고 1.14배 증가 폭염으로 발생하는 타이어 펑크사고는 기온이 30℃ 이상일 때가 그 이하일 때 보다 1.53배 높았다. 특히 타이어펑크 사고 치사율은 일반사고보다 11.3배 높아 불볕 더위에 타이어 관리가 중요해지고 있다. 6일 현대해상은 교통기후환경연구소가 지난해 여름철(6~8월) 발생한 교통사고 23만 건을 분석한 결과 이같은 상관관계가 나타났다고 밝혔다. 타이어 펑크 교체를 위한 긴급출동 서비스도 1.21배 증가했다. 타이어 펑크 사고의 치사율은 일반 교통사고 대비 11.3배 높고, 중상자 발생률도 2.6배 높아 무더운 날씨에 운전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김태호박사는 “기온이 30도일 때 노면은 70도 정도의 고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타이어로 전달되는 스탠딩 웨이브(Standing Wave) 현상이 발생한다”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타이어 공기압을 표준 압력보다 10~20%정도 높게 하고 타이어 상태를 수시 점검해 마모된 경우에는 미리 교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스탠딩 웨이브 현상은 자동차가 고속 주행할 때 타이어 접지부에 열이 축적돼 타이어가 터지는 변형 현상이다. 또한, 장마기간 이후 높은 습도와 기온 상승으로 운전자들이 느끼는 불쾌지수는 상승하게 되며, 작은 불쾌감에서 시작한 운전자간 시비나 휴가철 교통체증은 안전운전을 방해하는 심리적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러한 심리적 요인과 교통사고와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연구소가 지난 2017~18 2년 동안 전국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 불쾌지수가 80 이하일 때 보다 이상인 경우 사고가 1.14배 증가했으며, 20대(+6.5%p)와 60대(+1.5%p) 운전자를 중심으로 사고가 더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태호 박사는 “여름 휴가철에는 불쾌지수와 사고간 상관관계가 높기 때문에 운전 시 편안한 마음을 유지해야 한다”며 “졸음을 예방하기 위해 에어컨은 20~23℃를 유지하고 1시간에 10분 가량 창문을 내려 환기를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출처: 헤럴드경제.한희라 기자



“ 서울지하철 2호선 모든 역에 ICT 통합 관리 시스템 ‘스마트 스테이션’ 구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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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발 상황 대응 시간 11분 → 3분으로 단축 서울 지하철 2호선에 3차원(3D) 지도, 사물인터넷(IoT) 센서, 지능형 폐쇄회로(CC)TV를 활용한 통합 관리 시스템을 구축한다. 3D 지도로 화재 등 긴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기존 평면 지도보다 빠르게 파악할 수 있고, 지능형 CCTV로 제한구역 무단침입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서울교통공사는 보안, 재난, 시설물 관련 역사 관리 정보를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 스테이션’을 내년 3월까지 지하철 2호선 50개 모든 역사에 도입할 예정이라고 3일 밝혔다. 역 직원이 역무실 밖에서 모바일을 이용해 역사를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도 개발한다. 공사는 지난해 4월부터 서울 지하철 5호선 군자역에서 스마트 스테이션을 시범 운영하고 있다. 스마트 스테이션은 3D 지도, IoT 센서, 지능형 CCTV 등을 하나로 통합해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공사는 군자역에서 시범 운영한 결과, 돌발 상황 대응 시간이 평균 11분에서 3분으로 단축됐다고 설명했다. 지능형 CCTV는 화질이 200만 화소 이상으로 높고 객체인식이 가능해 역사 화재 등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다. 기존 CCTV는 화질이 40만 화소밖에 되지 않아 대상물 식별이 어려웠다. 공사는 지난달 LG유플러스, 롯데정보통신, 하이트론씨스템즈와 스마트 스테이션 구축을 위한 계약을 맺었다. 사업비는 119억원 투입한다. 김태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2호선을 시작으로 모든 호선에 스마트 스테이션을 도입할 것”이라며 “해외에 수출할 기회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출처: 한국경제.추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