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교통 GOOD TIP

“ 사계절 타이어와 겨울용 타이어의 차이점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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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아이클릭아트

겨울철 타이어에 대한 궁금증 가운데 대표적인 것은 겨울에는 반드시 겨울용 타이어 (스노우 타이어)를 달아야 하는가? 하는 점입니다. 우리나라 기후와 도로 사정 등을 종합해서 생각하면 눈이 많이 내리는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는 반드시 겨울용 타이어로 바꿔 껴야 하는 것이 아닌 선택사항인 옵션으로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대신 쓰게 되면 한결 편안한 겨울철 운전이 보장됩니다. 겨울철 운전이 위험한 이유는 타이어와 지면 사이의 마찰력이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타이어의 마찰력은 온도와 노면의 상태에 따라 달라지는데, 주원료인 고무의 특성상 기온이 높아지면 부드러워져 접지력이 높아지는 반면 낮은 기온에서는 경화돼 성능이 저하됩니다. 차의 성능이 높아질수록 타이어는 더 높은 온도에서도 모양을 유지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는데요 이렇게 고온에 견딜 수 있도록 만들어진 타이어는 온도가 떨어지면 지나치게 딱딱해지며 제 성능을 낼 수 없습니다. 말랑말랑했던 고무들이 한겨울에는 단단해져 쉽게 미끄러지는 것처럼 자동차의 타이어도 접지력이 상당히 떨어지게 되기 때문에 필요한 것이 겨울용 타이어입니다. 겨울용 타이어와 사계절 타이어는 빙판길 제동력에서 큰 차이를 보이는데요 빙판길 테스트에서 겨울용 타이어는 사계절 타이어 대비 약 14% 짧은 제동 거리를 기록한 결과도 있습니다. 겨울용 타이어는 영하의 기온과 눈길, 빙판길에서도 안정적인 접지력과 제동력을 갖추기 위해 고무성분과 트레드 디자인 및 구조가 특화되어 있습니다. 겨울용 타이어에는 빙판길과 눈길에서 노면과 마찰할 때 고무의 반발력을 낮추고, 저온에서도 딱딱하게 굳거나 얼지 않는 유연성이 좋은 고무를 사용합니다. 겨울용 타이어 트레드 표면에 삽입된 수많은 미세한 홈은 뛰어난 마찰 효과를 발휘합니다. 다만, 겨울용 타이어는 다양한 기술과 재료가 더해지기에 일반 타이어보다 비싸고, 경우에 따라서는 2배 이상 비싼 경우도 있습니다. 겨울용 타이어를 장착했다면 겨울철에만 쓰고 봄이 되면 바로 사계절 타이어로 바꾸는 것이 좋은데요 겨울이 아닌 계절에 쓴다고 문제 될 것은 없지만, 눈길이 아니라면 상대적으로 소음도 크고 연비도 불리합니다. 요즘은 카센터나 타이어 대리점에 일정 비용을 내면 타이어를 보관해주는 서비스를 하는 곳도 있으므로 이를 이용하면 더욱 경제적으로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눈이 많이 쌓인 길을 자주 달린다면 겨울용 타이어를 고려해볼 만합니다.

출처: [네이버포스트] 공임나라



“ 블랙아이스, 이렇게 위험합니다. 사고 예방 방법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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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픽사베이

겨울철에는 블랙아이스가 사망 교통사고의 주범으로 꼽히는 등 운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블랙 아이스는 겨울철 낮 동안 도로 위에 내린 눈이 녹았다가 밤사이에 다시 얼면서 투명한 얼음이 검은 아스팔트 위를 코팅한 것처럼 뒤덮은 도로 결빙 현상을 뜻합니다. 여기에 제설 작업으로 뿌려진 염화칼슘과 결합하면 미끄러짐은 한층 심해집니다. 도로에 깔린 얼음층이 굉장히 얇고 투명해 육안으로 쉽게 보이지 않기 때문에 미끄러짐을 경험한 운전자들은 나도 모르게 브레이크를 세게 밟습니다. 하지만, 브레이크를 밟아도 헛바퀴가 도는 경우가 많아 자칫 대형 교통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최근 광주 - 원주고속도로의 나들목 부근에서 차량 20여 대가 잇달아 도로에서 미끄러지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앞서가던 차량이나 정차된 차량과 충돌해 2명이 중상을 입는 등 4명이 다쳤습니다. 이처럼 매년 겨울철에는 블랙 아이스 현상으로 인한 큰 사고가 수십 차례 발생하게 되는데요 도로 및 기상 상황에 따라 수시로 발생하기 때문에 더욱더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지열이 올라오지 않는 고가다리, 그림자 형성으로 낮은 온도의 터널 진출입 구간은 특히나 블랙아이스 현상이 심합니다. 블랙아이스는 결코 남의 일이 아니며 마땅한 대처법이 없다는 것도 위험 요소 중 하나입니다. 만약, 노면 얼음 위로 차량이 올라갔다고 생각되면 절대 브레이크를 바로 잡지 말고 스티어링 휠을 똑바로 잡아 최대한 직진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결빙 도로 위에서는 브레이크로 급제동하는 것보다 엔진 브레이크를 이용해 속도를 서서히 줄이는 게 큰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또한, 윈터 타이어를 장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윈터 타이어는 겨울철 낮은 온도에서도 딱딱해지지 않고 말랑말랑한 상태를 유지해 도로와의 접지력을 향상시키는데 블랙 아이스로 인해 발생하는 미끄러짐 현상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급조작은 통제력을 벗어나려 하는 차에 힘을 실어주는 것이므로 금물이며 안전거리 확보 및 서행은 기본입니다. 혹시라도 미끄러졌을 경우 늘어나는 제동거리를 생각해 앞차와 간격을 벌리는 것은 물론이고 접지력 유지를 위해서도 서행하는 것이 안전을 보장할 수 있겠습니다. 내가 사고를 내지 않는다고 해서 사고 발생이 없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자신의 운전 실력을 맹신하지 말고 기상정보와 교통정보 등을 최대한 활용하고 서행과 주의운전만이 블랙아이스 미끄러짐 사고를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출처: [네이버포스트] 공임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