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교통 GOOD TIP

“ 운전자도 잘 모르는 차를 망가트리는 행동들! ”


11월뉴스이미지
사진.아이클릭아트

#. 정체 구간에서 주차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습관
운전을 하다 보면 신호 대기 중이나 정체 구간에서 주차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운전자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데, 이는 차를 망가트리는 습관 중 하나로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주차브레이크는 주차 시 발생할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을 막기 위한 안전장치로 주차 브레이크를 주차 이외에 상황에서 자주 사용할 경우 레버와 케이블의 유격을 만들어 정작 꼭 필요한 상황에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할 수도 있다.
#. 수동 변속기에 손을 올려놓는 습관
기어를 계속해서 바꿔야 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변속 레버에 손을 올리는 행동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수동 변속기 자동차의 경우 변속 레버에 손을 올려 두면 변속기의 부싱과 싱크로나이저에 무게가 실려 내부 마모를 유발한다.
#. 차에 무거운 짐을 그대로 두고 운행하는 습관
차 트렁크에 불필요한 물건이 많지 않은지 살펴볼 필요도 있다. 예상보다 많은 운전자가 차 트렁크에 불필요한 짐을 싣고 다니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게 불필요한 짐이 쌓이고 쌓여 차의 무게에 영향을 주면 연비가 나빠지는 것은 물론이고, 서스펜션, 브레이크, 드라이브 트레인에 무리가 갈 수 있다.
#. 주유 시 연료를 가득 채우는 습관
이 부분에 대해서는 운전자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분분하다. 대개 연료를 가득 채우면 무게 증가로 인해 연비가 나빠진다는 의견과 오히려 연료를 가득 채우지 않으면 공기와 접촉해 연료의 산화가 빠르게 진행된다는 의견으로 나뉘는데, 어떤 차든 장기간 세워두는 차가 아니라면 연료탱크 속 연료량은 수시로 변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사용과 주유가 반복되는 상황이면 무게를 높게 유지할 필요는 없다. 가득 채우기보다는 절반 정도를 꾸준히 유지하는 주유 습관이 차를 오래 유지하는 데 더 도움 된다.

출처: 네이버블로그_데일리



“ 자동차 기름을 아끼는 법 4가지! ”


11월뉴스이미지
사진.언스플래쉬

#. 아침에 주유하기
휘발유의 부피는 온도가 1도씩 오를 때마다 팽창한다. 즉 휘발유의 부피는 0.11%, 경유의 부피는 0.08%씩 팽창하기 때문에, 낮은 기온에서 주유할수록 이익이다. 기온이 낮은 이른 새벽이나 아침에 주유하면 부피가 팽창하지 않은, 비교적 압축적인 용량의 기름을 넣을 수 있기 때문이다. 10도 차이가 난다면 20L 주유 시 220mL, 즉 가득 따른 일회용 종이컵보다 차이가 더 많이 나며, 3만원 주유시 약 1천원이 차이가 나는 것이다.
#. 가득, 만땅은 피하기
보통 포만감 비슷한 기분 때문인지 기름을 가득 채우는 이들이 적지 않다. 하지만 가장 좋은 기름 충전의 양은 2/3 정도다. 기름을 가득 채우면 자동차의 하중이 여러 부분에 무리를 주게 되고, 필요 이상의 기름을 더 소모하게 된다. 단, 겨울철 주유시에는 반드시 반 이상 채워주는 것이 연료 파이프 계통의 동결 방지에 좋다.
#. 같은 브랜드 주유소 이용하기
휘발유도 정유사마다 연료에 첨가하는 첨가제가 달라서 성분이 조금씩 다르다. 정유사의 기술 차이로 첨가하는 약품의 종류가 배합 비율이 다른 것인데, 기름의 성질이 다르면 아무래도 엔진의 연소 시점이 달라질 수밖에 없다. 불규칙한 엔진의 연소 시점을 대비해 되도록이면 같은 브랜드 주유소를 이용하는 것이 차량 안전에 좋다.
#. 주유소 기름 공급 시간대 피하기
주유소도 당연히 기름을 공급받아야 한다. 이때 주유소가 기름을 공급받는 시간대를 피하는 것이 좋은데, 휘발유 수송차가 주유소에 기름을 공급할 때 저장 탱크의 휘발유가 순환되면서 바닥에 있던 침전물이나 불순물이 떠오르기 때문이다. 이때 주유를 하게 되면 불필요한 성분들이 기름과 함께 주유될 수 있으며, 이런 침전물이나 불순물은 차량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다.
#. 셀프 주유는 고속으로
지난해 한 TV 프로그램에서 테스트한 결과, 보통 셀프 주유시 저속으로 주유하는 것이 돈을 절약하는 방법이라는 통념과 달리 고속으로 주유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는 결론이 나왔다. 즉 휘발유 20L를 '고속'으로 주유했더니 60ml가 더 들어갔고, '저속'으로 주유했더니 고속 주유보다 50ml 더 적게 들어갔다는 것. 저속으로 3만원 만큼 주유하면 작은 요구르트 한 병 정도 손해 보는 것이라고 한다. 대부분의 주유기가 가장 빠른 속도에서 가장 많은 양이 나오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이다.

출처: 네이버포스트_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