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테스트이미지 심리테스트이미지2
. . . . . . .
심리테스트이미지4

01번 정답

②밸런타인데이 ·풀이· 발렌티누스의 축일(祝日)인 2월 14일을 이르는 말로 '밸런타인데이(Valentine Day)'로 표기 합니다.

02번 정답

④나지막이 ·풀이· 부사화 접미사 '-이/히'의 구별은 일반화가 모든 경우에 반드시 적용된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ㄱ'받침 뒤에서는 '이'로 쓰입니다.

03번 정답

③황당무계 ·풀이· '말이나 행동이 터무니없다'라는 의미로는 '황당무계'가 맞는 표현입니다.

04번 정답

②ㄱ,ㄴ ·풀이· ㄱ. 백짓장 : '백지장'으로 적습니다. 한자 합성어는 사이시옷을 쓰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ㄴ. 덤테기 : ‘남에게 넘겨씌우거나 남에게서 넘겨받은 허물이나 걱정거리’ 또는 ‘억울한 누명이나 오명’을 뜻하는 말은 ‘덤터기’입니다. ‘덤터기’를 종종 ‘덤탱이(X)’, ‘덤테기(X)’로 쓰는 경우를 볼 수 있으나, 이는 틀린 표기이며, ‘덤터기’만이 표준어이니 주의해 주세요. ㄷ. 눈곱 : ‘눈곱’은 '눈'과 '몸에서 나오는 진득진득한 액체'를 뜻하는 '곱'이 합해진 말로, '눈곱'이 맞는 표기이며 ‘눈꼽(X)’은 잘못된 표기입니다. 따라서 ‘눈곱이 끼다’, ‘눈곱을 떼다’로 써야 합니다. ㄹ. 개방정 : 온갖 점잖지 못한 말이나 행동을 낮잡아 이르는 말은 '개방정'입니다.

풀어보신 답과 일치했나요? 이제부터, 매달 OK114와 함께 새로운 맞춤법 퀴즈에 도전해보세요!

OK114 알쏭달쏭 맞춤법 퀴즈

[ 출처 : 네이버 맞춤법 퀴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