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시기] 10~12월 [구입요령] 크기가 매우 크며 몸체의 윤기가 있고 담황색을 띤 것이 좋다. 껍이 단단한 것이 좋다. [유사재료] 단호박 (호박죽에 주로 이용하는 것은 동일하나 단호박은 단맛이 더 깊으며, 외양은 짙은 초록을 띠고 있어 늙은 호박과 구분이 된다.) [보관온도] 1~5℃ [보관일] 7일 [보관법] 물기가 있으면 상하기 쉬우므로 물기를 꼭 짠 후 비닐팩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한다. [손질법] 늙은 호박은 반으로 갈라 속과 씨를 숟가락으로 긁어낸 후 껍질 벗겨 요리에 사용한다 [기타정보] 호박은 아메리카 대륙의 열대 지방이 원산지라고 추정한다. 유럽, 중국, 동남아시아에 분포하며 우리나라에는 임진왜란 이후에 중국에서 들어왔다. 고온다습한 지역에 많이 자란다.
1초에 하나씩 까먹고 싶은, 대하
[제철시기] 9~12월 [구입요령] 몸이 투명하고 윤기나는 것과 껍질이 단단한 것이 좋다. [유사재료] 중하 (몸의 빛깔은 누런 옅은 녹색이며, 몸 전체에 검은 반점이 있다. 다른 새우에 비하여 옆가시가 없다.) [보관온도] 20℃~0℃ [보관일] 1개월 [보관법] 깨끗이 손질하여 냉동 보관한다. [손질법] 등 쪽 두 번째 마디에서 이쑤시개를 이용해 긴 내장을 빼내고 옅은 소금물에 흔들어 씻는다. [기타정보] 우리나라의 서해와 남해에 많이 서식한다.
아삭아삭- 식감과 단맛이 참 좋은, 배
[제철시기] 9~11월 [구입요령] 껍질이 팽팽하며 묵직한 것을 고르고 상처가 없는 것이 좋다. [유사재료] 사과 (사과는 비타민 C가 풍부하고 배에는 칼륨이 사과보다 많다. 또한 사과산, 주석산, 구연산 등 유기산이 배보다 훨씬 많이 들어 있다.) [보관온도] 1~5℃ [보관일] 7일 [보관법] 신문지에 개별로 싸서 냉장 보관한다. [손질법] 껍질을 벗겨서 요리에 이용하거나 섭취한다. [기타정보] 일조량이 일정하고 기후가 온화한 곳에서 잘 생산된다.